울산대학교 | 아동·가정복지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아동가정복지학전공
가정복지전공

가정복지전공

건강한 가정, 함께 하는 지역사회, 행복한 대한민국 우리나라 가족정책의 비젼이며, 가정복지 전공이 꿈꾸는 세상입니다!

가정복지 전공생들과 건강한 가정, 행복한 사회의 비전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전공소개이미지
가정복지 전공 소개

치열한 경쟁, 사교육으로 박탈당한 자녀 세대의 고통, 길어진 노후에 대한 불안, 청년실업의 팽배..
그 어느 하나도 만만치 않은 이 시대 대한민국,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2008년 조사에서 한국인의 행복결정요인은 현재의 가족(결혼)생활 만족도(1순위), 가족의 건강수준(2순위), 가족관계 만족도(6순위, 8순위), 출산 및 자녀성장 만족도(10순위)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정복지 전공은 국민, 지역사회 주민의 행복한 가정생활, 가정복지 증진, 일과 여가의 균형, 삶의 질 향상, 가족친화문화조성 등을 목표로 학문적 연구, 정책 제안,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가 양성 등에 주력하는 분야입니다.
우리 사회는 가족, 가정생활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가정복지 전공자, 전문가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는 무한합니다.
지역사회 다양한 곳에서 가족의 행복, 건강한 가정을 위해 활동하는 주인공, 바로 가정복지 전공자, 당신의 미래입니다.

가정복지 담당교수 및 관련 교과목

정민자 교수 : 결혼과 가족, 성과 사랑, 성상담이론 및 실제, 상담이론 및 실제, 가족관계학, 부부교육. 가족복지론, 가족생활교육, 가족학, 가족상담치료, 가족과 행복 4.0, 긍정심리학

송혜림 교수 : 건강가정론, 건강가정현장실습, 여성복지, 가족자원관리, 공공가정경영(비영리기관운영관리),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자격증과 취업전망

정부, 지역사회의 다양한 가정-가족생활 관련 전문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비영리단체, 상담 및 교육기관, 기업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합니다.

건강가정사 (국가인증자격-여성가족부)

가정복지 전공은 건강가정사 자격 이수를 위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전국 시·도,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는 건강가정사만이 취업 가능합니다. 이미 서울과 울산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폭력전문상담원/가정폭력 전문상담원 (국가인증자격-여성가족부)

가정복지사 (학회인증 민간자격)

본 전공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이수하면 2급, 시험에 합격하면 1급 자격을 부여받는 민간자격증입니다. 가정복지 관련 시설, 기관 등에 취업할 때, 능력과 전문성을 인정받게 됩니다.

가족상담(치료)사 (학회인증 민간자격)

한국가족관계학회, 한국가족치료학회 등에서 실시하는 시험과 본 전공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가족치료나 가족상담기관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가족생활교육사 (학회인증 민간자격)

한국가족관계학회에서 인증합니다. 관련교과목이수와 시험을 통하여 전문가로 인증받습니다. 기업체, 기관 등의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래머와 기획자로 활동합니다.

공공가정관리사 (학회인증 민간자격)

본 전공에서 개설한 관련교과목을 수강하고 현장실습 등을 이수하면 졸업과 함께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이 자격증을 통해 가정복지관련 비영리단체, 기관 등에서 관리자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실습실

가족치료 및 상담실 : 가족상담과 치료 관련 비디오자료, 실습 등을 위한 자료보관과 실습공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현하는 공간

가족상담 및 MBTI 검사실 : 가족상담과 검사를 위한 공간

공공가정경영실습실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가정생활 코칭 등에 대한 상담, 교육 연구를 위한 실습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