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아동·가정복지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아동가정복지학전공
소비자학전공

소비자학전공

미래사회의 주인공, "프로슈머" 전문가를 꿈꾸며

가정복지 전공생들과 건강한 가정, 행복한 사회의 비전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전공소개이미지
소비자학전공 소개

소비자학전공 은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의 니즈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생활과 관련된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체계를 구성함으로써 미래 소비동향을 조망하고 예측 하는 학문이다. 우리 사회의 소비문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소비현상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분석함으로써 소비지복지를 위한 교육 및 상담, 그리고 정책 제시를 통한 실천적 측면도 강조하고 있다. 21세기 디지털사회에서는 생산과 노동에서 소비와 문화로 사회발전의 축이 이동하고 있고,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국제적이고 다문화적인 소비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소비자학 전공의 교육목적은 소비의 개성화, 고도화, 다양화, 국제화가 확산되는 21세기 정보사회의 소비 및 시장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프로슈머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현상에 대한 비판적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조사연구능력을 개발한다.

소비자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무능력을 증진한다.

프로슈머를 중심으로 한 창업과 창업교육 능력을 개발한다.

교육목표

소비문화분야 ( Consumption Culture )

우리가 살고 있는 소비사회의 생활양식과 소비의 의미를 파악하고 미래 소비의 트렌드를 분석한다. 관련 과목으로 소비문화 소비트렌드 분석, 고객만족이론 및 실습, 소비자의사결정론이 있다.

소비자 및 가계복지분야 ( Consumer and Family Welfare )

소비자의 이익과 보호를 추구하고, 가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재정적 복지 증신과 관련된 베반 이론과 교육 및 상담기술을 학습한다. 관련과 목으로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가계경제론, 가계투 자와 보험, 가계재무설계 이론 및 실습, 소비자 상담이론 및 실습이 있다.

소비자 조사분야 ( Consumer Research )

미래의 소비동향과 시장을 예측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정확한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통계학과 소비자조사기법을 학습한다. 관련 과목으로 전산통계 처리분석, 연구조사방법론,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이 있다.

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국가자격 )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구제, 소비자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상담사를 말합니다.

소비자업무전문가

기업과 소비자보호기관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데, 구체적으로 소비자상담, 소비자관련정보의 수집과 관리, 소비자교육, 소비자트렌드분석, 소비자조사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소비자재무설계사

금융기관 및 공·사기업체에서 고객의 경제 상태에 근거하여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장단기 재무설계업무(고객의 재정목표에 따른 고객예산관련업무, 가계의 소득과 자산의 관리, 노후설계, 위험에 대비한 위험관리, 신용관리 등)를 도와주며 상담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취업분야

소비자마케팅 분야

· 가족친화산업, 아동청소년대상산업, 결혼산업, 고령친화산업 등의 분야

· 언론 및 대중매체 소비자전문담당

· 트렌드 세터(트렌드 스포터)

· 각종리서치기관의 리서치전문가

· 일반기업체 고객관리부서(CRM), 소비자마케팅, 상품개발 및 기획담당

소비자복지 분야

· 공정거래위원회, 재정경제부, 한국소비자보호원 등 중앙정부 및 지자체 소비자정책 담당 부서, 부산·울산·경남 지역 소비자 정책 전문가 협의체

· 소비자시민의모임, 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 등 소비자이익단체와 같은 민간기구나 연구소

소비자재무설계 분야

·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의 재무설계 및 상담

· 소비자신용과 관련된 교육 및 상담

연구실소개

소비자 정보처리실 (생활과학관 320-1)

소비자 상담 및 자원관리상담치료실 (생활과학관315)